사업소개

본문

현재 기존 철강소재의 약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기술의 개발은 신소재 개발만큼 중요하다.
그 중 철강소재가 부식 환경에 취약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오래 전부터 개발되어 온 표면처리강판 기술은, 최근에는 내부식성 이외에도 고강도, 고광택, 전자파 차폐, 방열, 방음 등 다양한 기능 및 친환경적인 기능이 부가되는 등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친환경 스마트 표면처리강판은 정부의 10대 핵심소재 사업(WPM)에도 선정되어, “앞으로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의 수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고, 그에 따른 고기능성 친환경 표면처리강판 기술에 관한 특허 출원 증가도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덧붙였다.
[특허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보도자료] 인용


표면처리강판은 신제품 개발보다는 품질향상과 원가 절감을 위한 제조기술의 고도화를 지향하는 추세가 다소 강하다. 이러한 표면처리강판은 다른 소재보다도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국내를 비롯한 해외에서도 표면처리강판 분야의 소재개발은 다가올 미래 산업을 위해 많은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인용

 TOM은...

  • 냉연강판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도금, 도장, 필름과 같은 다양한 표면처리강판 분야 중에서 가장 환경친화적이고 안전성이 확보된 것은 고가의 필름처리 강판(VCM, Vinyl Coated Metal, 필름으로 합지된 강판)입니다.
         
  • 기존의 VCM의 제조방식도금강판 위에 접착제를 사용하여 필름을 합지합니다.
     유기물과 에너지 사용량이 과다하여 유기화합물(VOCs) 및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이 높음.


  • TOM이 개발한 필름표면처리강판은 기존 대비 유해성물질은 억제되고, 재활용에 문제가 되는 각종 플라스틱 용기의 대체효과 매우 높습니다.